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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B에 집중한 ‘프로와인차이나’, 중국 와인 시장 대표 전시회로 자리잡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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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B에 집중한 프로와인차이나’, 중국 와인 시장 대표 전시회로 자리잡아

  

- 참가사와 방문객 매년 20~30% 증가

- 750개사 참가, 18,936명 방문(2018년 기준)

- 12만 명 방문하는 FHC 2019와 병행 개최

- 키안티 클라시코, 보졸레 와인협회 등 전시회 위상 보여주는 참가사 면면

- 샴페인 라운지, 스피릿바, WSET 마스터클래스 등 다양한 부대행사 마련

  

중국 국제 와인 스피릿 전시회 프로와인차이나 2019(ProWine China)’가 오는 1112~14일 상하이 푸동 신국제박람회장에서 개최된다. 매년 개최되는 프로와인차이나는 중국 시장을 주요 타겟으로 2013년 처음 개최된 이후 매년 성장을 거듭하여 현재는 중국 주류 시장의 대표 전시회 중 하나로 자리잡았다.


 

프로와인차이나는 세계 최고의 와인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평가받는 독일프로바인(ProWein)’의 글로벌 포트폴리오 중 하나로 프로바인의 세계적인 네트워크를 공유한다. 지난 프로와인차이나 2018750개사가 참가하고, 18,936명이 방문하는 등 성황리에 개최됐다. 프로와인차이나는 참가사와 방문객 측면에서 매년 20~30%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성장은 올해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프로와인차이나가 2천여 개사가 참가하고 12만 명이 방문하는 식품 호텔 전시회 ‘FHC 2019(Food & Hotel China)’와 병행 개최된다는 점도 프로와인차이나의 성장을 견인하는 주요인이다. 실제로 프로와인차이나와 FHC는 동일한 전략 아래 상보적 전시회로 함께 성장하고 있다.

  

프로와인차이나의 높아진 위상은 참가사 면면으로 확인할 수 있다. 프로와인차이나 2019에서는 독일연방식품농업소비자보호부(BMEL)와 독일와인연구소(DWI)가 공동 주관하는 독일 공동관이 운영될 예정인데, 이번 공동관은 중국 사상 최대 규모의 독일 공동관이라고 전해진다. 오스트리아와 포르투갈 공동관 역시 올해 규모가 더욱 확대된다. 이탈리아, 세르비아, 불가리아 등은 올해 처음으로 프로와인차이나에서 국가 공동관이 운영될 예정이다.


  

국가 공동관과 함께 지역 공동관도 주목해야 한다. 먼저 이탈리아에서는 주요 산지 중 하나인 키안티 클라시코를 비롯해 비노 노빌레 디 몬테풀치아노 공동관이 운영되며, 프랑스에서는 보졸레 와인협회, 스페인에서는 D.O. 몽상 등이 지역 공동관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레그랑셰드프랑스, 달마시아비노, 두카디살라파루타 등 세계적인 와이너리도 참가할 것으로 알려져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쉬저우푸야트레이딩(Xuzhou Puya Trading)의 루이 얀(Rui Yan) 매니저는 지난 해 한 인터뷰에서 프로와인차이나에 지난 3년간 방문해 왔는데, 올해는 지난 해에 비해 각국의 다양한 와인을 더욱 많이 발견할 수 있었다이는 프로와인차이나의 영향력이 점점 높아지고 있음을 잘 보여준다고 말했다.

  

신규 참가사의 거듭된 증가와 함께 중국 내 와인과 스프릿에 대한 관심이 점점 커지면서 올해는 상하이 외의 지역에서도 더욱 많은 방문객이 찾아올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전역의 방문객을 유치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는 주최측은 오는 11월 개최를 앞두고 8월부터 베이징, 선전, 광저우, 칭다오, 청두, 톈진 등 중국 30여 개 도시에서 현지 파트너들과 마스터 클래스와 리셉션 디너 등을 열어 프로와인차이나 2019에 대한 기대감을 증폭시킬 계획이다.

  

프로와인차이나에서는 독일 프로바인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부대행사를 통해서 전시회의 퀄리티를 높이고 있다. 프로와인차이나 2019에서는 샴페인 라운지, 스피릿바, 위스키 라운지 등 다수의 시음회를 비롯해 WSET 마스터클래스, IMW 세미나 등이 열릴 예정이다. 리 더메이(Li Demei) 북경대학교 농업학과 교수는 마스터클래스와 참여자들의 높은 수준을 언급하며 업계 많은 친구들과 얘기해보면 프로와인차이나가 중국 내 가장 프로페셔널한 전시회라는 데 모두 동의한다고 말한다.

 


 

이렇듯 프로와인차이나는 모태가 되는 독일 프로바인의 전략을 그대로 이어받아 B2B 중심의 수준 높은 전시회를 지속적으로 선보임으로써 중국 주류 시장의 수입사, 유통사, 딜러, 바이어 모두에게 최적의 비즈니스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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